부유식 안벽 제어 펜더와 계류선의 현장실험

In-situ Experiment of Fender and Mooring Cables controlling Floating Quay Wall

대형 부유식 안벽의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적 요인 중의 하나가 거대 부유체의 계류이다. 부유체의 안정성과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계류는 매우 중요하다. 태풍시와 같은 극한 조건에서는 부유체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계류선의 장력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유체와 장력선에 의한 상호작용으로 펜더에 걸리는 반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펜더반력이 기존 안벽의 설계치를 초과한다면 기존 안벽의 보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구조물의 1/6규모로 제작된 모형 부유체를 이용하여 실해역에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현장 실험을 바탕으로 부유체의 계류선과 펜더에 걸리는 하중을 측정하고 이를 수치 예측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