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근소만 갯벌 퇴적상 분류 연구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sediment facies on the Geunso bay tidal flat using remotely sensed data

조간대는 강과 외해에 유입되는 퇴적물이 해수 순환에 의해 집적되면서 다양한 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며 인근 해역에 영향을 공급한다. 또한 오염물질 정화에 크게 기여하는 곳으로 경제적, 사회적,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이렇듯 조간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선진국에서는 기존 간척지를 복원하는 역간척이 진행 중이다. 이렇게 조성된 역간척지의 환경 친화적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하여야 한다. 특히 생태계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조간대 환경에 관한 다양한 인자들 사이의 복잡한 현상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다양한 인자들 중에서 특히 조간대 환경에 기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류로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조간대 조류로는 조간대 형태 및 수력학적 과정, 입도 및 생물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인자이다. 따라서 조간대 조류로는 입도, 생물 등 모든 조간대 환경을 좌우할 수 있는 인자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는 조간대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단계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조간대 조류로를 지도화하고 조류로와 입도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기존의 현장조사를 통한 조류로 지도화 연구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이번 연구에서는 고해상도의 위성영상을 통하여 조류로를 지도화하고 이를 정량화 하여 입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연구지역의 갯벌 표층 퇴적상 분류를 위해 조류로를 하나의 인자로 고려하고자 한다. 연구지역은 한반도 서해안에 위치한 근소만 갯벌로 126°9′ ~ 126°12′30″, 36°42′30″ ~ 36°45′에 위치하고 있다. 이 연구의 연구결과 입도의 크기가 작을수록 조류로의 형태가 복잡해지며 입도의 크기가 커질수록 조류로의 형태가 단순하게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조류로와 입도 사이에 상관성이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향후 다른 인자들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