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저서생물 추정을 위한 공간자료 통합 분석

Abstract

갯벌 내 저서생물은 해양오염 정화기능, 먹거리 제공 등 중요한 생태적, 경제적 가치를 지니며, 갯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그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공간자료의 통합 분석을 통해 갯벌 내 저서생물 분포를 예측하였다. 갯벌 내 저서생물 분포와 관련된 요인으로 표층 퇴적상 분포, 지형고도, 경사도, 조류로 분포, 광학 위성영상의 광학반사도 자료를 공간자료로 구축하고,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반의 빈도비 모델 (frequency ratio model)을 적용하여 저서생물 분포와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의 등급별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취득한 저서생물 분포 자료 중 Ilyoplax dentimerosa (털공게)와 Photis sp. (이형꼬리다리옆새우류) 두 종에 대해, 가중치가 부여된 각 요인자료에 대한 중첩분석 (overlay analysis)을 실시하여 연구지역 내 분포 예측도를 작성하였다. 각 예측도는 기존 저서생물 분포 위치와 비교 검증한 결과 각각 86.99 %, 88.08 %의 높은 예측정확도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갯벌에서 공간자료 통합 분석을 통해 저서생물의 분포를 효과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