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센서 위성영상 자료를 이용한 해양환경 분석을 위한 해양 표층반사도 값 상호 비교연구

Abstract

위성을 이용한 해양 관측은 넓은 영역을 한 번에 주기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해색 (ocean color) 관측 위성은 SeaWiFS (Sea-viewing Wide Field-of-view Sensor), MODIS (Moderate-resolution Imaging Spectroradiometer), MERIS (MEdium Resolution Imaging Spectrometer) 등이 있고, 그 외에 연안의 관측을 위하여 해상도가 높은 육상 관측 위성인 Landsat 자료가 활용되기도 한다. 각각의 위성영상들은 대기에 의한 영향을 제거한 다음 해양 환경 값으로 분석된다. 해양에서의 반사도 신호 값이 매우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기에 의한 신호 값이 크다. 이러한 대기에 의한 영향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기보정은 해양환경 분석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해양환경 분석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대기 보정의 결과를 검증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해양 환경 분석 결과를 검증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해양 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위성영상들의 값을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각 센서별 특성과 대기보정의 결과를 상호 비교해 보고자 한다. 대기보정 된 SeaWiFS, MODIS, Landsat 위성자료의 표층 반사도 값을 이용하여 비교함으로써 대기보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