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및 GIS 기술을 적용한 갯벌 표층 퇴적상 분포 연구

Application of remote sensing and GIS to the study on the surface sediment distribution in a tidal flat

갯벌 퇴적상 분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형요소인 지형고도 및 조류로 분포와 표층 퇴적상 분포 간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강화도 남단 갯벌 지역을 대상으로, Landsat ETM+ 영상자료로부터 갯벌 DEM을 작성하였으며, 국내 고해상도 광학위성인 KOMPSAT-2 영상자료로부터 갯벌 조류로를 추출하였다. DEM, 조류로 밀도도, 조류로로부터 수평거리 등 지형요인 별로 GIS 기반의 빈도비 모델에 의해 공간적 분포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계산하였으며, 강화도 갯벌의 표층 퇴적상이 위성영상자료의 광학반사도와 어떠한 공간적 상관관계를 갖는지도 평가하였다. 펄 퇴적상의 공간적인 분포는 지형고도 및 조류로 분포와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반대로 모래 퇴적상의 분포는 각 지형요인과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영상자료의 광학반사도가 높게 나타난 지역은 주로 펄 지역이었으며, 모래 지역은 영상에서 어둡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원격탐사와 GIS 기술을 적용하여 갯벌의 표층 퇴적상 분포에 미치는 지형요인들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서해안에 분포하는 각 갯벌의 타입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