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소나를 이용한 독도 주변 천해 해저면영상 조사

Abstract

독도의 동도와 서도를 중심으로 인접 해저는 10m 이내로 매우 얕은 수심을 보이며 노출암이나 수중 돌출암등이 불규칙하게 산재되어 있다. 이러한 노출암, 간출암 및 수중 돌출암은 특히 서도의 남서 인접해저에서 가장 빈번히 발달하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2006년부터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연구”사업을 수행하면서 독도화산체 정상부 수심 약 150 m 이내의 해저에 대한 해저지형 및 해저면 영상 등 지구물리 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그동안 이어도호 등 큰 규모의 조사선으로 접근이 어려웠던 동도-서도 주변 연안에 대한 정밀해저면영상 조사를 2010년 1월에 소형조사선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정밀해저면영상기(MS-1000)은 측정면적에 따라 해상도가 조정되므로 약 25-30 m 간격으로 이격 시키면서 조사를 수행하여 독도 동도 선착장 주변 및 동도-서도 사이의 해저면에 대한 해저면영상을 회득하고 후처리하여 해저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