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표층퇴적상에 따른 조류로 형태 분석

갯벌에서 조류로 발달은 조류의 세기, 조간대 퇴적물의 종류와 입도 및 조성, 염생식물의 발달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조류로의 발달 특성, 밀도, 형태 등은 조간대 특징을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조류로는 갯벌 표층의 퇴적상 분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와 관련하여 조류로 네트워크와 표층 퇴적상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조류로에 대하여 프랙털 분석 방법 중 박스계수법을 적용하여 정량적으로 얻어진 프랙털 차원과 표층 퇴적상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에서 조류로 추출을 위하여 위성영상 자료와 항공사진을 이용하였으며 표층 퇴적상 입도 자료는 획득된 영상과 비슷한 시기에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지역은 한반도 서해에 위치한 강화도와 근소만 갯벌로 두 지역에 대하여 프랙털 분석 후 표층 퇴적상에 따른 프랙털 차원을 비교 분석하였다. 조간대 조류로와 조류세곡에 대하여 박스 계수법으로 분석한 결과 두 지역 모두 지선이 단순한 지역이 지선이 복잡한 지역에 비하여 프랙털 차원이 낮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지선이 단순하며 프랙털 차원이 낮은 지역의 경우 표층 퇴적물의 입자가 주로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선이 복잡하고 프랙털 차원이 높은 지역은 표층 퇴적물의 입자가 펄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연구로 인하여 프랙털 차원 기준으로 표층 퇴적상 분류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향후에는 조류로 프랙털 차원, 지형, 조류로 밀도도 및 조류로부터의 거리에 대한 종합 분류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