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온도차에너지 개발을 위한 해수온도차 출현 확률 산정 기법 연구

Two Methods to Calculate the Probability of Apperance of Seawater Temperature Difference for the Development OTEC

신재생 해양에너지원으로는 조류, 조력, 파력, 해양온도차에너지 등이 있다. 이중 해양온도차에너지(OTEC) 개발을 위해서는 에너지 부존자원량 파악과 개발적지 선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국내의 OTEC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는 우리나라 해역에 대한 수온 차 공간분포를 파악한바 있다(서영상 등, 1998 ; 서영상 등, 1999). 해양 온도차 발전의 입지선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남부해역을 대상으로 해양의 표층과 주요 수층과의 수온 차에 대한 연중 출현 율을 산정하는 방법을 비교하고 그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