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안벽에 설치된 크레인의 작업성 평가

Abstract

대형 부유식 안벽의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적 요인 중의 하나가 부유식 안벽의 작업성능평가와 향상이다. 화물의 적하역 성능이 떨어진다면, 부유식 안벽의 경제성은 확보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부유식 안벽과 동일한 환경조건에서 컨테이너 적하역 작업실험을 수행하여 부유식 안벽의 작업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일반안벽에 대해서도 실험을 수행하여 부유식안벽과 일반안벽의 작업성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