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체법과 Wide spacing 근사법

Abstract

고유함수 전개법에서 파생된 근사식인 평면파 근사식, 산란체법 그리고 Wide spacing 근사법의 상호관계를 이론과 수치실험을 통해 밝혔다. 이 근사식들은진행파와 억류파의 연계를 끊거나 느슨히 연계하기 때문에 파형들을 연계한 엄밀해에 비해 정밀도가 떨어짐을 수치실험에서 보였다.평면파 근사식과 Wide spacing 근사법은 이 기법들이 사용한 가정을 기준으로부터 평가할 때 이들은 동일하다. 즉 파랑변형에 포함되는 억류파를 무시하여 진행파만을 고려하는 기법으로 계산속도가 빠르며 해석해가 존재한다.본 연구를 통해 파랑변형은 지형의 복잡성과 파랑의 특성에 따라 변함을 보였다. 또한 이는 진행파와 억류파의 상호 연계에 의해 정해짐을 수치실험을 통해 보였다. 본 결과로부터 지형이 복잡하면 파형간의 연계를 고려한 파랑변형 기법이 사용되어야 함을 밝혔다. 그리고 산란체법은 엄밀해와 평면파 근사해의 가운데에 위치하며 산란행렬을 변분근사식으로 나타내면 해석해로도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