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남서부해역의 해양-대기 CO2 플럭스 계절 변동

Abstract

동해 남서부해역의 해양-대기 CO2 플럭스 계절 변동을 파악하고, 이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6년 4월(봄), 2007년 8월(여름), 2008년 10월(가을), 2008년 2월(겨울) 계절조사를 수행하였다. 표층해수와 대기의 이산화탄소 분압, 표층해수의 수온, 염분을 관측했으며, 조절요인 파악을 위해 정점에서의 CTD 관측자료와 표층 엽록소 a 분석자료를 함께 분석했다. 연구해역은 표층염분의 계절변동에 비해 수온의 변동이 컸으며,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 변동은 수온변동에 의해 보일 수 있는 값보다 작았는데, 계절적인 수직혼합과 생물생산의 영향으로 보인다. 연구해역은 가을~봄 동안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여름에만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약하게 방출하는 이산화탄소 흡수원으로 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