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거제 장목만에서 동물플랑크톤의 계절별 종조성 변화

seasonal variation of zooplankton community in the Jangmok bay.

거제 장목만에서 2009년 1년간 주간 단위(n=50)의 관측을 통해서 계절변화에 따른 동물플랑크톤 군집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총 48개 분류군이 동정되었으며, 출현 개체수 범위는1013∼50043개체/m³로 큰 폭의 변동을 보였다. 계절변화에 따라 봄과 겨울에는 요각류인 Eurytemora pacifica, Acartia omorii가 각각 우점하였고, 여름과 가을에는 지각류인 Penilia avirostris, 따개비 유생이 각각 우점하였다. MDS분석 결과 동물플랑크톤 군집은 계절 변화에따라 뚜렷하게 구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자료를 이용한 분석 결과 동물플랑크톤 군집의 변화에 유의한 영향(p<0.05)을 미친 환경요인은 수온, 염분, 용존산소등과 같은 물리적 요인이였다. 특히 요각류는 야광충 Noctiluca scintillans와 음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젤라틴성 동물플랑크톤은 매우 유의한(p<0.001)값으로 수온과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