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센서 위성영상을 이용한 연안의 탁도 높은 해역에서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석 방법 연구

Study for the suspended sediment concentration analysis using multi-sensor satellite images in the Korean coastal area

부유퇴적물질의 농도 값 및 분포 패턴의 분석은 해양의 환경, 특히 연안에서의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서해 연안과 같이 탁도가 매우 높고 계절 및 해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해역에서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더욱 필요하다. 넓은 해역에 대한 부유퇴적물 농도 변화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SeaWiFS, MODIS, MERIS 등의 해색위성영상 및 Landsat 등의 육상위성영상을 이용하여 부유퇴적물 농도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부유퇴적물 농도 50 g/m3 이하의 탁도를 나타내는 해역에서는 잘 맞지만 우리나라 서해 남부 해역이나 중국의 양쯔강 하구역과 같이 탁도가 매우 높은 해역 (100 g/m3 이상)에서는 잘 맞지 않는 결과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ODIS 및 Landsat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탁도가 높은 우리나라 서해 남부 해역에서의 부유물 농도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해양광학적 모델을 이용하는 방법과 주성분 분석, 뉴럴네트워크를 이용한 분석을 실시하여 기존의 경험적 방법과 비교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