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컨테이너선에 대한 하역서비스를 고려한 부유식 하이브리드 안벽의 생산성 및 재무경제성 평가

Abstract

HQW의 생산성 분석에 있어서는 부유체 상의 안벽 크레인의 생산성 감소 효과와 양현하역에 따른 간섭 효과감소로 인한 생산성증가 효과를 모두 고려하여 HQW의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한편 일반적인 경제성 분석의 경우 국가?사회적 관점에서 사업시행의 편익과 비용을 검토하여 타당성을 분석하는 반면, 여기서는 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는 기업 입장에서 수입과 비용의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하는 재무적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HQW를 개발해서 화물을 처리할 경우에 수익성이 어느 정도 개선될 수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부두개발 사업자 측면에서 HQW를 개발하여 15,000TEU급 선박과 4,000TEU급 선박의 컨테이너, 화물을 육측 고정식 안벽 및 하이브리드 안벽에서 동시에 처리할 경우와 육측 고정식 안벽만을 이용하여 처리할 때의 상대적수익성을 비교하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