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o자료의 가치와 활용

Values of Argo data and its applications

국제Argo프로그램이 2001년에 착수되어 금년으로 10년이 되는 해이다. 국제Argo프로그램 출범 초기에 계획하였던 목표는 전지구 대양을 300km☓300km 격자망으로 관측하기에 필요한 3,000대의 Argo 뜰개를 운용하는 것이었다. 그림 1에 보이는 바와 같이, 이 목표는 2007년 하반기에 달성되었으며 그 이후 3,000대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in-situ CTD casting 관측자료가 위성통신을 거쳐 제공되는 Argo자료는 실시간으로 해양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무인로봇방식이기 때문에 2001년 이전 과거의 누적된 자료와는 크게 차별화 된다. 관측선에 의한 in-situ CTD casting, 즉, 직접적인 관측에 의존하여야 하는 경우에 관측선의 항로를 따라서만 관측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으므로 관측위치상으로 제한되어 관측자료의 공간균질성이 미흡하였다. Argo자료의 공간분포를 보면 공간균질성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욱 높다. 인터넷 활용도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해양과학 수준이 높은 국가가 Argo자료의 존재를 잘 인식하고 있으며 학술적 활용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