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구조를 위한 현장 표류실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민인기 -
dc.contributor.author 김상익 -
dc.contributor.author 김선정 -
dc.contributor.author 전기천 -
dc.contributor.author 권재일 -
dc.contributor.author 박광순 -
dc.date.accessioned 2020-07-16T18:50:53Z -
dc.date.available 2020-07-16T18:50:53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0-11-04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627 -
dc.description.abstract 해난사고시 표류체는 해류, 조류, 취송류와 leeway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해류, 조류와 취송류는 해수의 흐름으로 수면 밑으로 잠겨있는 표류체를 직접 이동시키며, leeway는 수면 위로 노출된 부분에 작용하는 바람에 의해 이동되는 것을 말한다. 해류, 조류, 및 취송류는 장기관측이나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산출하며 leeway는 현장실험을 통한 경험식을 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색구조 수치모델의 검·보정을 위해 제작된 표류부이의 현장실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표류부이 현장실험은 장봉수도에서 대조기에 실시하였으며, 표층류는 ADCP를 통하여 관측하였고 부근의 바람자료를 분석하였다. 표류부이 이동거리 변화를 비교하고 표층류 및 leeway를 산정하기 위하여 표류부이는 수면위의 노출된 높이 및 해수의 이동을 직접 받는 vane의 수심이 다르게 제작된 총 3기의 표류부이를 투하하여 추적하였다. 현장관측 결과는 수색구조 수치모델과 비교하였으며, 향후 실험계획을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양학회 2010 추계학술발표대회 -
dc.title 수색구조를 위한 현장 표류실험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49 -
dc.citation.startPage 149 -
dc.citation.title 한국해양학회 2010 추계학술발표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민인기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상익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선정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전기천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권재일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광순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10 추계학술발표대회, pp.149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Sea Power Enhancement Research Division > Coastal Disaster & Safe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