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010년 하계 동해 연안의 물리 특성 비교

Abstract

여름철 동해는 대마난류의 유입, 연안에서의 용승, 북한한류의 남하로 인하여 복잡한 수괴 특성을 보인다. 2009년 2010년 하계 동해 남부 해역에서는 연속적인 강한 남풍에 의해 용승이 발생하고 저층에서 올라온 해수는 해류를 따라 동해 연안으로 북상하거나 울릉분지로 유입된다.동해 북부(강릉)에서는 여름철 북한한류의 남하가 뚜렷하게 보이게 되어 저온저염의 해수가 연안을 따라 동해 남부로 유입된다. 2010년의 경우 동해 북부해역에는 북상하는 해류에 의해 동해중층수와 혼합된 등밀도 27도의 수괴가 존재한다. 북한한류는 동해중층수와 혼합된 해수는 동해 남부로 유입되어 저층에 저온의 수괴가 분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