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구역 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원격탐사자료의 활용

Application of the remotely sensed data to the estuarine environments

연안 환경은 계절에 따른 퇴적 및 침식의 반복 등 자연적 요인은 물론 간척사업 등 인위적 활동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하구역의 생태적 가치는 지구상에서 가장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그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며, 이는 하구역의 난개발을 초래하여 막대한 경제적 손실로 연결되고 있다. 위성영상을 활용한 원격탐사 기술은 기존 현장조사 방법의 한계점인 접근의 고비용, 넓은 공간의 지속적 관측 어려움 등을 극복할 수 있으며, 현장조사 자료와 결부된 원격탐사 및 GIS를 활용함으로써 시공간적으로 하구역의 퇴적환경, 생태환경 및 해수환경 분석을 통해 국내 하구역의 경제적, 생태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저해상도 및 고해상도의 광학 위성영상을 활용한 하구역의 지형자료 작성과 장기 지형변화 모니터링, 영상분류 기법을 활용한 퇴적환경 모니터링, 하구역 저서생물의 분포 및 계절변화 등 저서생태 모니터링 및 해양위성자료를 활용한 하구역 주변의 해양환경 모니터링 등 전반적인 하구역의 환경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원격탐사 자료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한 하구역의 지형, 생태 및 해수환경에 대한 장단기 변화 모니터링 기법 정립과 다양한 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한 물리, 화학, 생물 및 지질 등 각 분야의 연안학자들이 활용 가능한 하구역 주제도 제작 및 검증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