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남부 연안용승의 변화추세

Trend of upwelling area in the southeastern coast of Korea

연안용승은 바람이 연안에 평행하게 지속적으로 불면 에크만 수송에 의해 발생한다. 우리나라는 여름철 동해 남부에서 용승이 활발하게 발생하며 이 용승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동해남부 울기-감포 해역의 용승은 연평균 3~4회 발생하며, 발생시 표층수온은 4~5℃ 하강한다. 동해남부의 경우 남풍에 의해 용승이 여름철에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울진의 경우 여름철에 특수한 경우에만 용승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바람을 분석한 결과 용승과 밀접한 상관이 있는 남풍의 강도는 점소 감소하는것으로 나왔다. 이것은 동해남부에서 용승이 감소할 것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