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그룹 별 식물플랑크톤의 시간적 변이와 환경특성 : 장목만 주간관측

Temporal variation in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size-fractionated phytoplankton : semiweekly monitoring of Jangmok Bay

식물플랑크톤 크기 그룹별 변이와 계절적 환경특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009년 장목만에서 일주일에 두 번 씩 식물플랑크톤 엽록소와 영향요인을 채집 및 분석하였다. 2009년 1월 5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수온 및 염분을 포함하여 식물플랑크톤 변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과 크기 별 엽록소 농도를 총 93회 샘플링 하여 분석하였다. 총 엽록소 농도는 표층, 중층 및 저층에서 상이한 농도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변이추이는 유사하였다. 통상적으로 네트플랑크톤의 농도가 미소플랑크톤에 비해 높았으며, 미소플랑크톤이 증가한 후 미소플랑크톤이 증가하였으며, 급격한 증가 시에는 동반 증가하였다. 총 엽록소 농도의 증가는 높은 강수량에 의한 염분감소, 탁도 증가, 영양염 농도 증가, pH 증가 및 용존산소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연구기간 중 가장 큰 환경적 이벤트는 높은 강수량으로서 곧 이은 염분 감소와 영양염 유입 그리고 엽록소 농도의 증가에 따른 용존산소의 증가였다. 연구기간 중 관측된 식물플랑크톤 농도변이는 대량의 담수유입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으며, 이후 염분농도의 회복과정에 따른 엽록소 농도 변이에 의해 특징지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