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구역의 퇴적물이동 연구

Abstract

한강 하구역에서 일어나는 퇴적물의 이동상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6년부터 2008년까지 강화도 남쪽 조간대와 수로에 대해 퇴적역학적인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강화도-석모도 수로(석모수로) 남쪽 입구, 초지대교 남쪽 염하수로, 장봉도-영종도 수로(장봉수로) 그리고 강화도 남단 조간대가 포함되었다. 이들 지역으로부터 수로를 통과하는 부유퇴적물의 플럭스와 조간대에서의 해수 또는 퇴적물의 이동벡타를 관측하였다. 수로의 부유물질 플럭스 관측을 위해 수로를 가로지르는 관측선을 설정하고 12시간 연속적으로 해류와 부유물질을 측정하였다. 조간대에서의 퇴적물이동 연구를 위하여 퇴적물이동자동관측시스템인 TISDOS를 이용하여 해저면 경계층의 퇴적역학적인 자료를 획득하였다. 일부 수로 및 조간대 관측지역에서는 염분과 수온을 추가적으로 획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