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위자료의 등가매개변수가 해안구조물 파괴확률에 미치는 영향분석

Impact analysis on the failure probability of the coastal structure due to the equivalent normal parameters of tidal elevation data

신해안구조물의 신뢰성 설계에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설계인자의 매개변수를 정규분포로 근사화하여 추정한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정규분포형태와는 다른 쌍봉형 정규분포를 따르는 조위자료 분포함수를 정규분포로 가정하는 경우와 쌍봉형 정규분포를 이용한 경우의 등가 매개변수 추정결과는 차이가 발생하며, 그 차이는 해안구조물의 파괴확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