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유출에 의한 해양오염 GIS 매핑 기법

GIS Mapping method for Marine Pollution Status induced by Oil Spill Accident

본 연구는 종합적인 해양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해양연구원(KORDI)에서 여러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해양과학분야에 GIS 기술을 접목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GIS가 타 학문분야에 어떻게 접근하여 융합을 이루는지와 GIS의 역할을 소개하고자 한다. GIS는 해양과학에 매핑과 같은 기본적인 지원을 비롯해 해양탐사 공간계획, 조사자료 관리, 공간분석 및 공간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해양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