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연구자를 위한 웹기반 해양자료 분석 서비스 구현

Implement of Web-based marine Data Analysis Service for Marine Researchers

위성자료에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들은 위성자료를 다루기 위한 컴퓨터 지식이나 자료의 부족으로 연구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양연구자를 위해 웹기반의 위성자료 분석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위성자료를 1985~2009년 간의 NOAA/AVHRR pathfinder 5.0 SST자료를 이용하였고, 이자료를 바탕으로 해양자료 분석 서비스를 오픈소스 기반의 라이브러리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서비스 사용자들은 지점 또는 다각형 형태의 연구지역 선택을 통해 위성자료 검색, 자료 추출, 조화분석 등의 기본적인 자료 기능과 분석 기능 기용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좀 더 편리하게 연구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