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과 진해만에서 와편모조류 Noctiluca scintillans의 분포특성과 환경인자와의 관계

Abstract

야광충 Noctiluca scintillans의 시공간적 변동과 생태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들의 개체수 밀도와 환경인자를 광양만 20개 정점과 진해만 23개 정점에서 2010년 춘계, 하계, 추계, 동계의 계절 조사를 수행하였다. 야광충N. scintillans는 광양만과 진해만에서15-27˚C수온 범위의 춘계와 하계에 높은 밀도가 유지된 반면, 동계와 추계는 그들의 개체수가 감소하였다. 두 해역에서 야광충의 개체수는 수온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성립되었고(P < 0.01), 이는 수온 증가와 더불어 N. scintillans의 증식이 활발해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두 해역에서 4계절 모두 야광충의 출현은 확인하였으나, 저온(< 4˚C) 과 저염(<12 psu)에서 그들 개체를 관찰할 수 없었다. 먹이생물의 지표가 되는 Chl.a농도와 야광충의 개체수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확인 할 수 없었으나, 두 해역에서 Chl.a농도가 현저하게 높았든 춘계와 하계에 야광충 개체수밀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야광충 N. scintillans의 개체수 증감을 제어하는 중요한 인자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