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자료를 이용한 연안 부유퇴적물 농도변화 모니터링

Title
GOCI 자료를 이용한 연안 부유퇴적물 농도변화 모니터링
Author(s)
최종국; 유주형; 엄진아; 안재현
KIOST Author(s)
Choi, Jong Kuk(최종국)Ryu, Joo Hyung(유주형)Ahn, Jae Hyun(안재현)
Alternative Author(s)
최종국; 유주형; 엄진아; 안재현
Publication Year
2011-04-27
Abstract
한반도 서해안의 퇴적환경은 육상의 강으로부터 유입되는 퇴적물 뿐만아니라 조석에 따른 해수 순환에 의해 해양으로부터의 영향을 함께 받는다. 그러므로 서해 연안, 특히 반일주조 환경에서의 퇴적 및 침식 경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수표면에서 부유퇴적물 농도의 시간적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세계 최초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 해양위성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을 기반으로 서해 연안에서 조석에 따라 달라지는 해수표층 부유퇴적물의 농도변화를 관측하고자 한다. 천리안 해양위성은 한반도 주변에 대해 500 m X 500 m 공간해상도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일 8회의 영상획득이 가능하다. 연구지역은 경기만 남부의 풍도 주변 해역이며, 연구지역의 19개 정점에서 2011년 11월 10일에 해수 시료를 채취하였다. 채취된 시료에 대해 실험실에서 필터링 과정을 거쳐 총 부유퇴적물 농도를 계산하였다. 또한, 동일 정점에서 해수의 광 특성을 측정하고, 현장의 부유퇴적물 농도 값과 반사도 값을 이용하여 영상의 부유퇴적물 농도 계산식을 유도하였다. 현장 조사와 동일한 일자의 천리안 위성영상 자료에 대해 부유퇴적물 농도 이미지를 생성하고, 각 시간대 별로 연구지역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포의 변화를 관측하였다. 연구결과, 연안 해수의 부유퇴적물 농도 분석을 위해 적합한 천리안 위성영상의 밴드 조합을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천리안 위성이 연안 해수의 시간별 탁도변화를 효과적으로 관측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서해 연안에서 조석에 따른 퇴적물의 이동 경향 이해와 그에 따른 연안 퇴적물의 유동 특성을 파악하는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403
Bibliographic Citation
2011년 춘계지질과학기술공동학술대회, pp.67, 2011
Publisher
자원환경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