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오염 이후 암반조간대 생태계의 조위에 따른 생물상 및 주요 종의 서식양상 변화

Abstract

2007년 12월 7일 Hebei spirit호 유류 유출사고 발생 이후, 2008년 1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태안지역 암반 조간대 중에 피해가 심했던 2개 지역(구례포, 파도리)과 상대적으로 피해가 미약했던 2개 지역(연포, 몽산포)을 대조구로 선정하여, 유류 피해 이후 계절별로 대형저서동물의 분포 특성과 변화 양상을 관찰하였다. 각 조사지역에서는 한 개의 정선(Transect)에서 조위별 3개 정점(상, 중, 하)을 선정하였고, 정점별로 방형구(25X25cm)내의 부착생물을 2회씩 정량 채집하여 분석하였다.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조간대 상부, 중부, 하부에서 최근까지 대조구에 비해 낮은 종조성을 보이고 있어 사고 이전의 생태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우며, 다만 일부 대형종들과 부착생물들이 서식처별로 다르게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