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해파-조석-해일 모형과 JRA25 재분석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주변해역의

Abstract

조석은 수십 시간에서 몇 개월 주기를 갖는가하면, 만, 항, 호수 등에서 발생하는 부진동, 쯔나미, 태풍 해일, 풍파 등은 수초에서 수 시간의 주기를 갖는다. 이러한 파들은 서로 스펙트럼의 관점에서 물리적인 영역이 잘 구분되며, 이를 해석하기 위한 방법들이 서로 다른 접근방법을 통해 현재까지 발전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후반 새롭게 Unstructured 격자를 채택한 SWAN 모델과 ADCIRC를 일체형으로 동적 결합해 2010년 Nortre Dame 대학과 DHL이 공동개발한 2차원 모형 PAdcirc+Swan (Dietrich et al, 2011)을 사용해 장기 파후산정에 적용하였다.계산은 JRA25년 재분석 자료를 사용해 해파-조석-해일 결합모형을 사용하여 2011년 4월 현재 약 7년의 계산이 수행중이며, 금해 말경 약 25년의 계산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 방대한 자료의 제공을 위한 FTP 서버 시스템이 구축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