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저층냉수대의 유종섬모류 분포특성

Abstract

황해 저층냉수대의 유종섬모류 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저층냉수대가 발달하는 하계에 총 21개 정점에서 SCML(Subsurface chlorophyll maximum layer)을 포함한 수심별(10m 간격) 채수와 함께 수온, 염분을 조사하였다. 전체 정점에서 유종섬모류는 총 11속 23종으로 Stenosemella 속의 출현 빈도가 높았다. 개체수 출현 범위는 25~ 1,691 cells L-1이었고, 개체수와 종조성은 수심별 차이를 크게 나타냈다. 정점 C02와 B04의 SCML 상층부(표층~20m)에서 Coxliella sp.가 우점하였으나, SCML에서는 매우 낮은 개체수(<246 cells L-1)를 보였고 모든 정점의 SCML부터 BCWL(Bottom cold water layer, 40~80m)에서는 Tintinnopsis와 Stenosemella 속의 종들이 주로 출현하였고, 6개 정점(A03, A05, A06, B02, C02, C04)에서 냉수 지표종으로 보고된 Acanthostomella norvegica와 Ptychocylis obtusa가 관찰되었다. 특히 수온이 6.5-10.5 ℃의 범위를 보인 BCWL에서 저서성 연안종으로 알려져 있는 Tintinnidium primitivum이 높은 개체수로 출현하여 본 종은 대표적 유종섬모류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본 종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를 통하여 황해저층냉수대의 고유생태계에서 이들 개체군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