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모델을 이용한 갯벌 내 갯지렁이류 서식지 분포도 작성 연구

우리나라 서해안에 넓게 형성되어 있는 갯벌은 다양한 지리적인 특징에 의한 다양한 퇴적기작이 작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지가 된다. 특히, 갯벌에서의 저서동물은 오염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유기물을 감소시켜 해양오염을 예방하는 정화기능을 담당하며 먹거리를 제공하는 등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렇듯, 하구역의 생태적 가치는 지구상에서 가장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갯벌의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며, 이는 갯벌의 난개발을 초래하여 막대한 경제적 손실로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갯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그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GIS와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갯벌의 생태 환경 분석 기술을 개발한다면 현장조사의 한계를 극복하여 시공간적으로 갯벌의 퇴적환경 및 생태환경을 분석함으로서 갯벌의 경제적 생태환경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해상도 위성영상과 갯벌 표층의 퇴적상 분포도 및 조류로 분포도 등 다양한 공간자료를 통합 분석함으로써 갯벌에서의 저서생물 분포와 퇴적환경 간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갯벌 내 저서생물의 공간적 분포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지역은 충청남도 태안군 천수만에 위치한 황도 갯벌로서, 태안군의 안면도, 서산시 간월도에 둘러싸여 있다. 황도 갯벌의 폭은 1.65 km, 길이는 5.15 km 정도이며, 중심부는 혀 모양으로 조류로와 세곡이 복잡하게 발달되어 있다. 퇴적상은 만조선에서 저조선 방향으로 펄 퇴적상, 혼합 퇴적상 그리고 모래 퇴적상으로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