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근소만 입구에서 획득된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해저면 경계층에서의 퇴적물이동 연구

서해 근소만은 남서방향으로 좁은 입구가 열린형태의 반폐쇄형 만으로 하천을 통한 퇴적물의 유입이 적으며, 만내에 넓고 완만한 조간대가 존재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만 입구의 해저면경계층을 통해 유출입되는 부유퇴적물의 이동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TISDOS(퇴적물이동 자동관측 시스템)를 2010년 8월 24일부터 약 7일간 계류하여 수리역학적 시계열자료를 획득하였다. 본 정점은 약 6.5m의 조차를 가지는 대조차 환경으로 조류가 우세하고, 최고 1.05m의 유의 파고를 보였다. 창낙조류가 강할 때와 파랑이 발달할 때 부유퇴적물의 농도가 증가되었으며, 이 두가지 자료를 이용하여 Li&Amos(2001)의 퇴적물이동모델을 실행한 결과 밑짐이동(Qb)보다 뜬짐이동(Qs)이 우세하게 진행되면서 결과적으로 계류기간동안 남남서 방향으로 퇴적물이 이동하였다. 또한 임계전단속도(u*)는 0.008 m/s로 산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