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근소만 입구에서 획득된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해저면 경계층에서의 퇴적물이동 연구

Abstract

서해 근소만은 남서방향으로 좁은 입구가 열린형태의 반폐쇄형 만으로 하천을 통한 퇴적물의 유입이 적으며, 만내에 넓고 완만한 조간대가 존재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만 입구의 해저면경계층을 통해 유출입되는 부유퇴적물의 이동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TISDOS(퇴적물이동 자동관측 시스템)를 2010년 8월 24일부터 약 7일간 계류하여 수리역학적 시계열자료를 획득하였다. 본 정점은 약 6.5m의 조차를 가지는 대조차 환경으로 조류가 우세하고, 최고 1.05m의 유의 파고를 보였다. 창낙조류가 강할 때와 파랑이 발달할 때 부유퇴적물의 농도가 증가되었으며, 이 두가지 자료를 이용하여 Li&Amos(2001)의 퇴적물이동모델을 실행한 결과 밑짐이동(Qb)보다 뜬짐이동(Qs)이 우세하게 진행되면서 결과적으로 계류기간동안 남남서 방향으로 퇴적물이 이동하였다. 또한 임계전단속도(u*)는 0.008 m/s로 산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