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구 해수순환모형을 이용한 해수면 변동 시뮬레이션

Abstract

전지구 해양순환모형을 수립하고 이에 재분석장으로부터 얻어진 대기 강제력을 부과하여 계산한 과거 45년간의 해수면 자료를 주요 검조소의 자료와 비교하여 모형의 재현성을 평가하고, 지난 세기의 해수면 변동, 특히 해수의 열팽창과 해수 유동에 의한 해수면 변동을 분석하였다. 전구 해양순환 모형을 수립하여 해수면 변동성을 재현하여 본 결과 모형이 관측치의 변동성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열대 태평양 해역의 해수면 변동성은 ENSO와 같은 경년 변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아 해수면 상승률을 추정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수면은 상대적으로 ENSO 효과가 작지만, 직접적인 해수 열팽창 효과와 쿠로시오와 같은 난류수 유입량 변화에 따른 해수면 변동성을 분리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향후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의한 대기 강제력 변화를 적용하여 시나리오에 따른 해수면 변화를 추정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