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 delta 6-desaturase 유전자의 클로닝 및 효소활성 기능 분석

Delta 6-fatty acid desaturase (D6DES)는 미생물을 비롯하여 모든 고등동물에 이르기까지 arachidonic acid (ARA)와 eicosapentaenoic acid (EPA)와 같은 다중불포화지방산(polyunsaturated fatty acids; PUFAs) 합성에 사용되는 주된 효소이다. PUFAs는 유아의 신경계발달을 돕고, 특히 docosahexaenoic acid (DHA)는 뇌 발달(Valenzuela 2009)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증진의 목적으로 어류의 지질에 포함된 PUFAs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방산 생합성 기작을 유전적으로 변형하여 식물종자유(plant seed oil)로부터 PUFAs을 얻고자하는 연구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식물의 종자유를 PUFAs 급원으로 이용하기 위한 지방산 합성에는 효율이 높은 n-6 및 n-3 fatty acid desaturase가 필요하다(Robert 2006). 본 연구는 어류의 기능성 유전자 활용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감성돔 D6DES 유전자를 클로닝(AsD6DES)한 후, 발현벡터를 제작하여 n-6 및 n-3 지방산 생산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AsD6DES의 효소활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