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안 해역에서의 효과적인 탁도 추정을 위한 알고리즘 상호 비교 연구

부유퇴적물질의 농도 값 및 분포 패턴의 분석은 해양의 환경, 특히 연안에서의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서해 연안과 같이 탁도가 매우 높고 계절 및 해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해역에서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더욱 필요하다. 2010년 6월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해양을 관측할 수 있는 센서인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가 COMS (Communication,Ocean and Meteorological Satellite) 위성에 탑재되어 올려졌고 현재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하루 8번 관측하고 있다. GOCI 자료를 이용하여 부유물질의 농도를 분석할 수 있는 표준 알고리즘이 개발되어 있으나 탁도가 놓은 연안 해역에서는 잘 맞지 않는 결과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OCI와 비슷한 밴드 특성을 갖는 MODIS 자료에 대해 개발된 연안용 SS 분석 알고리즘들을 비교하고 GOCI 위성자료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연안 탁도 분석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