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용 버켓기초시스템 기술개발 현황

Overview on Suction Bucket Foundation Technology for Offshore Wind Turbines

석션버켓기초는 해상풍력발전에 적용하는 경우 시공속도가 빠르고 대수심 조건에도 적용하기가 용이한 경제적인 기초공법이다. 영국과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에서는 오랜기간 동안 해상풍력 석션버켓기초의 거동에 대해 수치해석, 실내실험, 현장모형실험, 현장실증 등 다양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제 한국해양연구원을 중심으로 대수심 조건에서 해상풍력발전 기초로 적용할 수 있는 버켓기초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향후 버켓기초 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기술을 정립하고,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버켓기초의 적용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