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회분식실험을 이용한 제올라이트와 슬래그의 복합오염물질 제거특성 평가

Removal evaluation of multiple contaminants by zeolite and slag using sequential batch test

이질의 매질인 제올라이트, 제강슬래그와 암모늄, 카드뮴, 인산염 등의 복합오염물질과 반응시 순차 및 혼합반응에 따른 제거효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로 각 매질과 순차적으로 반응할 시 복합오염물질의 제거효율을 비교하고자 연속회분식 실험을 수행하였다. 반응성 연직배수공법의 매질로써 사용할 수 있는 제올라이트와 제강슬래그를 이용하여 한가지의 복합오염물질을 두가지의 매질과 순차적으로 반응시켜 제거효율을 비교하였다. 두 번째로 각 매질을 혼합하여 복합오염물질과 반응시키는 회분식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복층 매질로 구성된 반응성 연직배수공법의 적용성과 각 매질의 반응방법에 따른 제거량을 회분식 실험의 반응방법을 다르게 하여 비교하였다. 그리고 Freundlich 흡착식과 Langmuir 흡착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제거반응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