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및 주변해역의 해저지형자료, 해저면영상, 항공영상의 활용을 통한 독도 자료 통합 이미지화에 관한 방법 연구

Abstract

독도의 친환경적 개발 및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조사 방법과 접근을 통해 독도에 대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조사 방법을 통해 얻어지는 연구 결과물을 표현하는 과정에 있어서 좀 더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자료들의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자료보다 더 효율적이며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해저지형, 해저면 영상 및 항공영상에 대한 통합 이미지화 방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