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태평양 라우분지 TA25 해산에 대한 심해 정밀지자기조사

Deep sea magnetic survey of TA25 seamount in the Lau Basin, the south western Pacific

육상의 자원이 고갈되면서 바다 밑에 있는 자원에 대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심해 해저자원에 대한 개발 열기 및 해양 강대국들의 자원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용암(lava)이 해저면에 분출된 후 해수에 의해 급격히 식게 되면, 용암 내 자성광물은 그 당시 지구자기장에 의해서 자화된다. 해저 상부 지각층은 풍부한 자성광물을 포함하여 전형적으로 강한 자기이상을 나타내지만, 열수분출대에서 해양지각을 통과하는 열수유체는 자성을 잃게되는 큐리(Curie)온도 이상의 높은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수유체가 자성광물과 접촉하는 경우 자성광물들이 자성을 잃거나 혹은 낮은 자성을 가진 광물로 변질된다(Tivey et al.,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