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도서지역 기본공간정보 구축

Abstract

남태평양의 열대 도서 중 마이크로네시아 연방 축주에 포함된 웨노섬에 2000년부터 우리나라 한국해양연구원의 한남태평양해양연구센터(이하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해양환경, 해양생물 및 해양자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양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년간의 현장시료 채집정점과 연구 결과들을 GIS 기반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센터 주변의 해안선 등 기본적인 공간정보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축 주는 1981년도에 제작된 종이형태의 지형도만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측량 기준점이 없어 정밀 측량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위성측위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도서지역에도 정확한 위치정보 취득이 가능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고해상도 위성영상과 GPS 장비를 이용하여 센터 주변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공간 정보 구축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