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저층냉수대 해역의 생물 음향산란층의 특성

Abstract

황해 저층냉수대(≤10℃)는 황해 고유수 가운데 하나로 황해 생태계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저층 냉수대 해역의 다양한 생태계 현상 가운데 하나인 동물플랑크톤의 계절별 수직 이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음향 산란층(sound scattering layer, SSL) 분포 특성을 조사하였다.음향 조사는 2010년 춘계(4월)와 하계(8월) 시기에 저층 냉수대 중앙부에서 24시간 정지 관측을 실시하였다. 사용한 주파수는 38, 200, 420 kHz였으며, SSL과 환경 자료와의 상관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CTD를 이용한 환경자료를 취득하였다. 춘계 시기의 SSL은 주간의 경우 해저면부근에, 야간의 경우 표층 부근에 존재하는 전 수층을 이동하는 수직이동 패턴을 보였으며,상승과 하강 속도는 각각 0.74, 0.87 m/min 이였다. 수온은 전 수층에서 약 8℃의 수직 혼합되어 있었다. 하계 시기 SSL은 주간에 해저면 근처에 존재하지만, 야간에는 수온약층 이하의 수심까지만 이동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때 SSL의 상승 및 하강 속도는 각각 0.44, 0.49m/min로 춘계 시기에 비해 느린 이동 속도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황해 저층냉수대 해역에서 SSL은 계절에 따른 수온 구조에 따라 서로 다른 수직 이동 형태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