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CW레이더와 AIS정보 연계를 위한 시스템 설계

Abstract

일반적으로 선박용 레이더는 비용과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용의하지 않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FMCW 레이더를 이용하여 해양감시 혹은 관측을 위한 시스템 설계에 대한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레이더, 신호처리, IF, 디스플레이에 대한 내용으로 구분하여 실제 운용사례를 설명한다.또한, AIS장치를 활용하면 해양 타깃에 대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FMCW레이더와 비교가 가능하다. 두 가지 방법에서 얻어지는 자료의 처리 및 구현에 대한 개요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