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갈돗돔 Hapalogenys nitens 치어의 성장, 크기 변동 및 사료 섭취 패턴에 미치는 사료 공급 횟수의 영향

Abstract

하루 중 사료 공급 횟수가 1회에서 3회까지 증가할수록 동갈돗돔 치어의 증체량과 일간성장률은 증가한 후 4회에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2, 3 그리고 4회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이에 반해 사료효율의 경우 사료 공급 횟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일간 1회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였다. 일간 사료 섭취율의 경우 공급 횟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였으며, 일간 4회에서 가장 높은 값을 보였다(P<0.05). 크기 변동의 경우 모든 실험구에서 개체간 차이가 줄었으며 일간 3회에서 가장 높은 감소 비율을 보였지만, 차이는 없었다(>0.05). 사료 공급 횟수에 따른 동갈돗돔 치어의 일간 사료 섭취 패턴의 경우 동갈돗돔 치어의 사료 소비는 첫 번째 공급 시에 가장 많은 사료를 섭취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동갈돗돔 치어의 성장률 향상을 위한 최적 사료 공급 횟수는 일간 2~3회로 판단되며, 사료 공급 횟수의 증가는 개체간 크기 차이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 일정한 크기의 어류 생산을 위한 고려 역시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