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온 결측자료의 보충기법

Imputation of missing water temperature data

연안 환경모니터링 자료중에서 수온 자료를 대상으로 결측자료를 채우는 방법을 검토-제안하였다. 결측자료 보충기법은 자료분석의 전처리 과정의 하나로 자료의 편이(bias)를 제거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에 해당한다. 본 발표에서는 수온 자료의 변동성분을 고려한 방법으로 결측자료를 채우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성능을 평가한 결과 우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