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해수면온도(SST)자료 생산 시스템 소개 및 다종위성 합성기법 연구

Abstract

바다에서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데 있어 해수면온도(SST)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수신 중에 있는 NOAA/AVHRR SST자료를 대상으로,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에 대한 현황 소개와 다종 위성 자료를 활용한 해수면온도 합성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SST 합성 데이터인 NGSST의 생산 알고리듬은 위성에 따른 정확도를 고려하지 않고 시․공간 상관도만을 계산하여 해당 픽셀의 값을 추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성 센서별로 가지고 있는 정확도를 추가로 고려한 해수면온도 합성기법을 제안하고 기존 알고리듬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합성장을 산출하는데 사용된 센서는 적외 센서인 MODIS, AVHRR 그리고 마이크로파 센서인 AMSR-E를 사용하였고, 2011년 4월 4일을 기준으로 5km의 공간해상도를 갖는 일일 해수면온도 합성장을 비교하였다. 부이와의 비교 결과, 기존 방법(NGSST Method)과 제안 방법(New Method)에 의한 표준편차는 각각 0.15〫 C와 0.12〫 C이었다. 또한 기존 방법보다 제안 방법에 의한 해수면온도 값은 연안을 제외한 대부분의 해역에서 다소 높게 산출이 되었다. 현 단계에서 정량적인 평가는 어렵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해수면온도 합성기법에 대한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