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해저퇴적물중 중금속의 위해도평가에 대하여

Abstract

오염된 연안의 해양퇴적물에 대해 적절한 관리대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이 해양생물과 인체에 어느 정도의 위해도를 보이는가에 대한 상세한 고찰이 있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오염된 해양퇴적물중 중금속의 위해도에 대해 기존 위해도 평가방법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본고에서는 TrophicTrace를 사용하여 먼저 오염된 가상 해양퇴적물이 시험어종인 쥐노래미(Hexagrammosotakii)체내에 어떻게 축적되는가를 살펴 보았다. 쥐노래미를 200g씩 년 100회 취하는 체중 60kg 인 사람의 경우 As의 비발암위험지수(HI)와 발암위해도를 Trophictrace로 계산한 결과 상당한 위해도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