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연안 와편모조류의 계절 변동과 출현 특성

2010년 1월부터 2011년 5월까지 제주 동,서 연안의 2개 정점에서 격월로 조사 실시하였고 채수기로 채집한시료로 정량 및 정성 분석하였다. 또 제주 연안에 출현하는 와편모조류 종의 출현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2010년 7월에 제주 주변 해역의 8개 정점과 9월에 제주 남부 및 동중국해의 13개 정점을 선정하여 플랑크톤 네트로 시료를 채집 후 정성 분석하였다. 조사 기간 동안 동정된 와편모조류는 6목 12과 16속 103종이며, 이 중 27종은 우리나라 해역에서 보고되지 않은 국내 미기록종으로 확인되었다. 이 들 미기록종 중 열대성 와편모조류로 상당 부분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제주 해역의 생태 변화 요인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쿠로시오 해류의 확장과 그로 인해 제주도 연안의 해수온이 높아져 열대성 생물들의 유입, 그리고 주변 연안역 개발에 따른 생물종의 변화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다. 9월에 제주 남부 및 동중국해의 13개 정점을 선정하여 플랑크톤 네트로 시료를 채집 후 정성 분석하였다. 조사 기간 동안 동정된 와편모조류는 6목 12과 16속 103종이며, 이 중 27종은 우리나라 해역에서 보고되지 않은 국내 미기록종으로 확인되었다. 이 들 미기록종 중 열대성 와편모조류로 상당 부분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제주 해역의 생태 변화 요인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쿠로시오 해류의 확장과 그로 인해 제주도 연안의 해수온이 높아져 열대성 생물들의 유입, 그리고 주변 연안역 개발에 따른 생물종의 변화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