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조하대 저서동물 군집분포에 따른 생태계 평가 적용 및 주요종의 역할

Abstract

낙동강은 습지, 사주가 발달한 전형적인 하구역 특성을 지닌 공간으로, 해양생태계에서 다양한 서식처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2010년 실시된 조하대 저서동물 군집조사의 결과 3개의 군집으로 구별되었다. 사주를 기준으로 하구 내측은 유기오염 기회종 등이 우점하였으며, 사주 하부의 연안은 사질이 우세한 지역의 생물상이 우점하였고 사주 연안에서 거리가 먼 지역은 남해 조하대 일반적인 저서동물상이 출현하였다. 우점종의 변화는 하구둑 건설 전과 직후에 뚜렷한 차이가 있었으나 건설 후 부터 현재까지는 일부 주요 종 분포양상 이외에는 특징적 변화가 완만하게 나타났다. 하구 내측에 유기물 오염관련종의 우점은 현재 낙동강 하구둑 저서생태계가 안정화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해석되며, 수괴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저서생태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