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도서 현황과 관리정책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islands policy in Korea, Japan and China

- 한중일의 도서에 대한 가치는 특별하며, 정책적(법제도)으로는 국방안보적 개념, 경제적 가치개념, 생물다양성보전 및 회복의 개념, 해양영토 및 관할권 확장의 개념에서 현저한 정책 방향이 모색되고 있음- 일본은 대양과 인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및 중국 도서정책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이 역시 유인도 및 최외곽 특정 무인도서를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되어 있다는 문제가 있음- 한국의 경우 육지 혹은 유인도서와 인접하여 무인도서나 암초가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국 혹은 일본보다 도서정책이 해역관리 정책과 통일하여 집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이 외에, 세미나에서는 한중일 삼국의 도서 전략에 대한 국가적 정책방향 논의가 있음국 및 중국 도서정책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이 역시 유인도 및 최외곽 특정 무인도서를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되어 있다는 문제가 있음- 한국의 경우 육지 혹은 유인도서와 인접하여 무인도서나 암초가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국 혹은 일본보다 도서정책이 해역관리 정책과 통일하여 집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이 외에, 세미나에서는 한중일 삼국의 도서 전략에 대한 국가적 정책방향 논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