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effects on subtidal benthic ecosystem using time-scale monitoring in Nakdong estuaries, Korea

Abstract

낙동강 하구역 저서동물상은 하구둑 공사가 완료된 이후 하천의 생태계가 하구둑 상부의 담수역과 하부의 염수생태계로 나뉘었다. 모래 사구로 구별되는 하구내측은 산업의 발달로 오염의 정도가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하구둑 하부 전체적인 생물상은 준설의 영향으로 생각되어지는 효과를 최근에 받아 우점종과 군집에 큰 변화가 감지되었다.